운전관련정보
 
1. 핸들을 잡을때는 에어백이 터질 때 팔이 얼굴과 부딪히지 않게 해야 하며 손을 10시와 2시또는 9시와3시 방향으로 대칭되게 잡는다.
2. 그리고 팔이 서로 엇갈려서는 안 된다.이것은 교차파지라 하여 주행시험시에는 감점의 대상이기도하다. 그리고 손을 뒤집어서 핸들안쪽을 잡는 방법도 좋지 않다.
3. 다리는 악셀 페달을 끝까지 밟았을 때를 기준으로 허벅지와 종아리의 연장선이 45도정도 되면 좋다.
4. 등을 시트에 밀착시키고 엉덩이를 좌석 뒤까지 밀은 후 양팔을 핸들위로 뻗어 손목이 핸들과 만나면 적당하다.핸들과 너무 가까이 앉으면 전방 시야뿐 아니라 좌우측 시야에 제한을 받게 된다.
5. 안전벨트는 꼬이지 않는 상태로 골반 뼈에 걸친다.
위반사항(범칙내용) 처분내용
벌점 범칙금(원), 기타
 교통안전 교양 미필, 고인물 튀긴 행위  20,000
 짙은 썬팅.불법 부착물 장치차 운전  20,000
 좌석안전띠 미착용 또는 착용의무자에 대한 조치불이행  30,000
 서행.일시정지.끼어들기.방향전환신호 불이행  30,000
 지정차로 통행 위반(진로 변경 금지장소에서 진로변경 포함) 10  30,000
 일반도로의 안전거리 미확보 10  20,000
 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안전거리 미확보 10  40,000
 보행자 보호 의무 불이행(정지선 위반 포함) 10  40,000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 및 난폭운전 10  40,000
 노상시비.말다툼 등으로 차마의 통행 방해 행위 일반도로의
 버스전용차로 통행 위반
10  40,000
 주차.정차 금지 위반 10  40,000
 앞지르기 방법 위반 10  60,000
 보도 침범 및 횡단방법 위반 10  60,000
 승객 도는 승하차자 추락 방지조치 위반 10  60,000
 신호 또는 지시에 따를 의무 위반 15  60,000
 제한속도 위반(20km/h초과부터) 15  60,000
 앞지르기 금지 위반 15  60,000
 철길건널목 통행 방법 위반 15  60,000
 통행구분위반 (중앙선 침범) 30  60,000
 고속도로 갓길 통행 또는 버스전용차로,
 다인승 전용차로 통행위반
30  60,000
 운전면허증 제시 의무 위반 30  즉심회부
 출석기간 또는 범칙금 납부기간 만료일로 부터 60일이
 경과될 때까지 즉결심판을 받지 아니한때
40  즉심회부
 단속경찰관 등에 폭행 90  형사입건
 구속(면허취소)
 주취상태 운전 (혈중알콜농도 0.05~0.09 %) 100  형사입건
 (면허 100일정지)
 주취상태 운전 (혈중알콜농도 0.1% 이상)  형사입건
 면허취소와
2년이하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 벌금
1. 벌점이 40점 이상인 때부터 면허정지 처분한다.
2. 벌점 누산점수는 3년간 관리하며 누산점수가 (1년간 121점, 2년간 201점, 3년간 271점) 이상인자 는 면허취소 처분한다.
자기 발 브레이크 파열이나 페이프록 현상 등으로 제동기능 마비가 왔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상당한 속도에서 멈춤을 위한 전방이용거리가 400m 이상일 때는 일단 엔진 블록을 최대한 이용한다. top 기어에서 바로 3단으로 내림 기어를 하고 다시 2단, 1단으로 기어를 내리고 나서 오른손 엄지로 손 브레이크 꼭지단추를 누른 채 손 브레이크를 신중히 당겨올렸다 내렸다 하다 마지막 멈춤 마무리를 힘껏 당겨올려 끝낸다.
[핸드브레이크 사용시 주의할 점]
손 브레이크는 다른 브레이크보다 가장 제동 능력이 약하다. 속도를 가진 차에 급히 손 브레이크만으로 제동처리를 하려한다면, 즉시 차는 상상할 수 없는 몸짓을 시작할 것이다. 절대 금물이다.
3개의 브레이크 중 가장 믿을 만한 브레이크는 엔진블록을 이용한 기어 내림법이고 다음이 발브레이크이다. 상당한 속도에서 멈춤 이용거리가 200m 이하일 때 top 기어에서 바로 2단으로 내림변속 후 1단 혹은 후진을 들어가면 좋은 방법인데 대체로 이렇게 할 시간이 없다.
그러므로 2단변속후 핸들을 왼손11시 지점에 힘주고 잡고오른손 엄지오 손브레이크 단추를 누른 채 당겨올리면서 차체 틀림현상이오는 방향반대쪽으로 핸들을 조작한다. 이 기술들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이 꼭 하나 있다. 비상상황을 만났을 때 그 상황을 직관할 수 있는 담력이다.
용기가 준비되지 않은 기술은 아무런 구사력을 갖지 못한다.
운전에서 제1동작(절대동작) 이전의 준비동작은 제1동작으로 즉각 옮겨갈 수 있도록 항상 바른 운전자세를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는 사실은 이미 주지한 바 있다.
바른 운전자세는 시력, 판단력을 대처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용기가 포함된 자세이다.